치악산 복숭아
[프로그래머스] 키패드 누르기 - Javascript 본문
이게 Level 1이라니......( ᵕ̩̩ㅅᵕ̩̩ )
링크
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67256
문제 설명
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.
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.
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*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#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,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.
-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, 4,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, 6,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, 5, 8,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4-1.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,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,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,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-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.
- hand는 "left" 또는 "right" 입니다.
- "left"는 왼손잡이, "right"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.
-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,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.
문제 풀이
(1) 코드 설명
(1) pos라는 1 ~ #까지를 좌표화한 객체를 생성한다.
(2) 현재 왼손과 오른손의 위치를 의미하는 lH, rH 변수를 각각 '*', '#'로 초기화한다.
(3) numbers의 길이만큼 for문으로 반복한다.
1, 4, 7(num%3 === 1)일 경우에는 L을 더해주고 lH의 위치를 갱신해준다.
3, 6, 9(num%3 === 0, 0은 제외)일 경우에는 R을 더해주고 rH의 위치를 갱신해준다.
이 두 경우가 아닐 경우 dis 함수를 이용해서 위치를 구한다.
(4) dis 함수 설명:
매개변수로 누르려는 수, 왼손의 현 위치, 오른손의 현 위치, 좌표, 왼손/오른손잡이 여부를 받는다.
lD는 왼손 현 위치에서 목표점까지의 x축과 y축의 거리를 의미하고, rD는 오른손 현 위치에서 목표점까지의 x축과 y축의 거리를 의미한다.
만약 lD와 rD가 같다면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확인한다.
같지 않다면 D가 더 작은 손을 return한다.
(5) return된 결과가 L이라면 lH를 현 위치로 갱신하고, R이라면 rH를 현 위치로 갱신한다.
(2) 코드
function solution(numbers, hand) {
function dis(num, lH, rH, pos, hand){
const lD = Math.abs(pos[lH][0] - pos[num][0]) +
Math.abs(pos[lH][1] - pos[num][1])
const rD = Math.abs(pos[rH][0] - pos[num][0]) +
Math.abs(pos[rH][1] - pos[num][1])
if (lD === rD) return hand === 'left' ? 'L' : 'R';
return lD < rD ? 'L' : 'R'
}
const pos = {
1: [0, 0], 2: [0, 1], 3: [0, 2],
4: [1, 0], 5: [1, 1], 6: [1, 2],
7: [2, 0], 8: [2, 1], 9: [2, 2],
'*': [3, 0], 0: [3, 1], '#': [3, 2]
};
var lH = '*', rH = '#';
var result = ''
for (var num of numbers){
if (num % 3 === 1){
result += 'L';
lH = num;
}
else if (num !==0 && num % 3 === 0){
result += 'R';
rH = num;
}
else{
result += dis(num, lH, rH, pos, hand)
result[result.length-1] === 'L'? lH = num : rH = num
}
}
return result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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